본문 바로가기
IT/TIP

SSD, HDD 차이점 간단정리(장점 단점)

by 베베야 2020. 11. 19.
728x90

컴퓨터를 구성하는 부품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데이터를 저장하는 필수적인 부품은 하드디스크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2가지 종류의 디스크 HDDSSD의 차이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HDD]

HDD

 

1. HDD?

HDD(Hard Disk Drive)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라고 불리며, 컴퓨터나 TV 등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장치로 사용됩니다.

데이터는 내부에 있는 마그네틱 디스크에 저장을 하고 데이터를 기록하고 읽는 것은 플래터가 회전하면서 이루어집니다.

 

2. HDD 장점

가장 중요한 장점은 SSD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 합니다. 그리고 데이터의 용량도 크기 때문에 비용을 줄이고 싶은 사람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데이터 보관을 위한 디스크로 적절합니다.

 

3. HDD 단점

구조상의 문제로 데이터를 읽고 쓰는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OS 부팅이나 게임 로딩 속도에도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소비되는 전략과 소음이 더 많으며 진동이나 충격에 데이터가 삭제될 위험성이 SSD 보다 높습니다.

 

[SSD]

SSD

 

1. SSD?

SSD(Solid State Drive)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라고 불리며, HDD와 마찬가지로 컴퓨터나 TV 등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장치로 사용됩니다.

 

 

 

2. SSD 장점

SSD의 가장 중요한 장점은 데이터를 읽고 쓰는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HDD를 사용하던 유저들이 SSD로 디스크를 변경하게 되면 OS 부팅 속도와 인터넷 창 활성화 속도, 게임 로딩 속도 등의 처리속도가 상당히 빨라진 것을 몸소 체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충격이나 진동에도 HDD에 비해 잘 견디며, 데이터를 읽고 쓰고 할 때 발생하는 작동 소음이 작기 때문에 소리에 민감한 사람들에게도 선호되는 디스크입니다.

 

3. SSD 단점

SSD의 단점으로는 HDD에 비해서 가격이 비싸고 비싼 가격만이 아니라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용량도 적습니다.그리고 SSD의 경우 사용을 멈추고 장기간 방치를 해 두면 방전에 의해서 내부에 저장된 데이터가 사라져 버리기도 합니다.

 

 

[HHDSSD의 차이점 간단 비교]

구분

HDD

SSD

속도

처리속도가 느리다.

처리속도가 빠르다.

수명

수명이 짧다

수명이 길다

가격

가격이 저렴하다

가격이 비싸다.

무게

무게가 무겁다.

무게가 가볍다.

소음

소음이 조금 크다.

소음이 작다.

발열

발열이 많다.

발열이 작다.

내구성

내구성이 약하다.

내구성이 강하다.

소비전력

소비전력이 높다

소비전력이 적다.

데이터 저장방법

자기 디스크 사용

내장된 칩 사용

 

이상으로 SSD와 HDD 디스크 차이점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