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윈도우 (Windows)

윈도우10 내 아이피 주소 확인 간단방법

by 베베야 2020. 11. 12.
728x90

인터넷을 이용하다 자신의 아이피가 궁금한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피는 인터넷 상의 내 집 주소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오늘은 내 아이피 주소 확인을 간단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설 아이피와 공인 아이피의 차이점]

아이피에는 공인 IP와 사설 IP와 사설 IP가 존재합니다. 여기서는 간단하게 정의만 잡고 넘어가겠습니다.

 

1. 공인 IP (Public IP)

인터넷 사용자의 로컬 네트워크를 식별하기 위해 ISP(인터넷 서비스 공급자)가 제공하는 IP 주소입니다. 공용 IP 주소 라고도 불리며 외부에 공개되어 있는 IP 주소로써 전세계에서 유일한 IP 주소입니다.

공인 IP 주소가 외부에 공개되어 있기에 인터넷에 연결된 다른 PC로부터의 접근이 가능하며. 따라서 공인 IP 주소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방화벽과 같은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2. 사설 IP (Private IP)

보통 일반 가정이나 회사 내부 등에 할당된 네트워크의 IP 주소입니다. 로컬 IP, 가상 IP라고도 불리며 IPv4의 주소부족으로 인해 서브넷팅 되어진 IP이기 때문에 라우터에 의해 로컬 네트워크 상의나 장치에 할당됩니다.

 

 

[내 아이피 주소 확인 방법]

1. 윈도우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띄워줍니다

 

2. 입력란에 cmd라고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윈도우10 하단 검색창에 cmd를 입력하고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을 해도 동일합니다.

 

3. 아래와 같이 cmd 명령 프롬프트 창이 활성화됩니다. 여기서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커서가 깜빡이는 부분에 영문으로 ipconfig라고 입력합니다.

 

4. ipconfig 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면 정보들이 쭈르륵 뜹니다.

여기서 중간에 'IPv4 주소' 라는 부분에 있는 숫자가 내 사설 IP 주소입니다.

 

5. 내 아이피 주소 확인을 하였지만 위에서 알아본 아이피는 나의 사설 아이피 주소입니다. 공인아이피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에 접속합니다. 검색창에 '내 아이피'라고 입력합니다. 검색을 진행하면 아래와 같이 내 컴퓨터의 공인 아이피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내 아이피 주소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내 IP 주소 확인은 공인 아이피와 사설 아이피를 구분해서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