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윈도우 (Windows)

윈도우 업데이트 이후 속도가 느려지는 이유, 인공지능 코나타(catana) 끄는 방법

by 베베야 2020. 11. 17.
728x90

윈도우 업데이트를 진행하게 되면 나도 모르던 기능들이 추가되고 설정해 두었던 설정 값들이 마음대로 변경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번에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윈도우10 업데이트를 하면서 새로운 서비스를 적용했습니다.

그 중에서 코타나(Cortana)란 서비스가 있는데, 일종의 음성AI 서비스입니다.

Cortana

 

이해를 돕자면 애플의 시리, 삼성의 빅스비, 구글 어시스턴트 정도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이 코타나(Cortana)는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아서 쓸 일이 별로 없는 무용지물인 기능인데도 불구하고 필요 없이 실행이 됩니다. 컴퓨터 성능이 고 사양으로 되어 있다면 체감이 안될 것 이지만 보급형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윈도우 업데이트하면서 예전보다 살짝 느려진 것을 느끼는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사용 하지도 않는 프로그램인데 컴퓨터 리소스를 잡아먹어 속도를 느리게 만드는 코타나(Cortana)를 끄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코타나(Cortana) 아이콘 모양]

코타나의 아이콘 모양은 아래와 같이 시작 표시줄에 동그라미 모양으로 있습니다.

 

[윈도우10 버전 확인방법]

코타나(Cortana) 끄는 방법은 윈도우10 홈 버전과 윈도우10프로 버전의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분류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자신의 OS 버전을 확인하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윈도우 + Pause 키를 눌러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윈도우 + E 키를 눌러 탐색기를 띄운 후 '내 PC'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한 다음 속성을 클릭해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윈도우10 홈 버전 설정]

1. 윈도우10 왼쪽하단의 윈도우 시작 버튼 옆에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검색 창 활성화 단축키는 윈도우 + S 입니다.

2. regedit을 입력하고 레지스트리 편집기에 접속합니다.

3. HKEY_LOCAL_MACHINE -> SOFTWARE -> Policies -> Microsoft -> Windows -> Windows Search 순서로 들어갑니다. Windows Search 가 없다면 새로 만들어 줍니다.

위 단계의 windows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서 '새로 만들기 -> 키'를 선택해 새로운 폴더를 만든 후 Windows Search를를 입력해 만들어 줍니다.

4. Windows Search 폴더의 오른쪽 화면에서 '새로만들기 - DWORD(32비트) 선택합니다'

5. 생성회면 이름을 'AllowCortana'라고 입력합니다. 기본값은0이니 그대로 놔둡니다.

6. 수정완료 후에 윈도우10을 재부팅합니다.

 

[윈도우10 프로 버전 설정]

1. 윈도10시작버튼옆 검색을 누릅니다. (윈도키+R 키로 실행창을 띄워도 됩니다.)

2. gpedit.msc 입력합니다.

3.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활성화됩니다.

4. 컴퓨터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요소 - 검색 - Cortana 허용 순서 진행합니다.

5. Cortana 허용을 체크를 한 후에 정책 설정 편집을 누릅니다.

6. 새 창이 뜨면 '사용 안 함(D')에 체크 후 확인을 누릅니다.

7. 윈도10 재부팅을 진행합니다.

 

레지스트를 변경하는 것이니 실수하거나 대충 하지 마시고 신중하게 작업을 해야 합니다.

방법은 쉬운데 자신이 없으면 하지 좀 느려도 감안하고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해본 결과는 체감을 할 수 있는 정도의 효과는 없어 보였습니다. 대신에 컴퓨터를 부팅하고 나서 시작 후 윈도10 화면처음에 뭔가 로딩되는 것 같았는데 그 시간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

주의 사항 : 작업 후 윈도우를 재시작을 해줘야 적용이 됩니다.

 

이상으로 코타나(Cortana) 끄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