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티스토리 저품질 확인 및 탈출방법

by 베베야 2021. 1. 19.
728x90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블로그 저품질 현상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오늘은 블로그가 저품질이 되는 원인과, 저품질 확인방법, 마지막으로 저품질에서 탈출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저품질 블로그 확인

2. 저품질 블로그가 되는 원인

3. 저품질 블로그 탈출방법


1. 저품질 블로그 확인

먼저 자신의 블로그가 저품질 블로그인이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티스토리는 다음 플랫폼에 있기 때문에 다음으로 접속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통합 검색란에 입력합니다.

아래와 같이 자신의 사이트와 블로그 글들이 보이면 최적화가 잘된 블로그지만, 만약 메인 사이트가 안보인다면 저품질 블로그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아래의 사진은 저품질 블로그를 경험하고 해결되어 사이트가 다시 보이고 있는 사진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사진의 블로그 이름을 입력해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왼쪽 사이트 바에 [관리] - [블로그]로 접속합니다.

접속 후 상단에 보면 내 블로그 이름이 있습니다. 이것을 다음 통합검색창에 검색합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뜨면 정상인 블로그입니다.

 

2. 저품질 블로그가 되는 원인

저품질 블로그가 되는 원인은 다음에서 만들 복잡한 로직에 의해서 점수가 매겨지고

그 점수를 가지고 저품질을 만들지 안 만들지 결정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정확한 기준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저품질을 몸소 경험했고 원인을 생각해보면 아래와 같이 생각됩니다,

- 포스팅한 블로그 제목을 자주 수정한다.

- 상업적인 또는 불법, 성인 관련 키워드 사용한다.

- 상위 노출을 위해 특정 키워드를 본문에 너무 많이 사용한다.

- 쿠팡파스너스, 애드픽 같은 제휴 마케팅 제품 링크를 포스팅에 넣는다.

 

3. 저품질 블로그 탈출방법

저품질 블로그는 한번 글을 잘못 포스팅했다고 찾아오지 않습니다. 다음 자동로봇이 블로그 점수를 평가 하면서 일정 점수 이하가 되면 저품질을 시키는 구조입니다.

저는 매일 아침 저녁으로 블로그를 확인하는데 어느 날 아침에 블로그를 검색해보니 사이트가 안 보이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하였지만 기계적인 답변만 돌아왔습니다.

 

보통은 저품질에 빠지만 새로 블로그를 만들어서 이사를 하는게 좋다고 하는데 지금까지 쓴 글과 애드센스 승인이 아까워서 쉬운 일이 아니지요.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여러개 운영하는 게 좋다고는 하는데 그것도 쉽지 않습니다.

 

아무튼 저품질 블로그가 되어 사이트가 노출이 안 되는 것을 확인하고 다음의 기계적인 답변을 받고 나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진행하였습니다.

- 최근 발행한 포스팅 모두 비공개

- 제휴 마켓팅 링크가 들어간 포스팅 모두 비공개

- 상위 노출을 위해 특정 키워드를 많이 사용했던 포스팅 모두 비공개

- 상업적으로 문제가 될 것 같은 사진을 넣은 포스팅 모두 비공개

 

이렇게 진행한 한 후 다음날 아침

다음 통합검색 란에서 내 블로그 주소를 검색하니 다시 내 블로그 사이트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예상으로는 위의 포스팅을 비공개해서 최적화 점수가 올라간 것 같고, 추가적으로 네이버나 구글에서 유입되는 사용자가 많고 한번 들어오게 되면 나의 블로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추가 점수를 더 반영해줬기 때문에 저품질의 늪에서 하루 만에 탈출한 것 같습니다.

다음 검색 유입이 40인 것에 비해 네이버, 구글, 그리고 직접유입과 기타유입이 많습니다.

그럼 직접유입과 기타유입은 무엇일까요? 아래에서 직접유입과 기타유입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직접유입 : 내 블로그를 즐겨 찾기 또는 링크 주소를 복사해 두었다가 주소창에 입력해서 접속

기타 유입 : 검색이나, SNS, 직접유입을 제외한 모든 출처의 유입을 의미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홈을 통해서 방문하는 경우, 블로그 내의 포스트를 통하여 방문하는 경우, 타블로그의 포스트(작성글)이나, 댓글을 통해서 방문하는 경우도 기타 유입에 포함됩니다.

 

이런 내용을 참고하여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저품질에 빠진 블로그를 살려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