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을 사용해서 업무를 하다 보면 반복적인 작업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엑셀에서는 이런 경우에 사용하는 유용한 기능 중에 하나인 '매크로' 기능이 있습니다.
매크로 라는 것은 내가 만든 단축키를 미리 등록하여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업무의 반복 작업과,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엑셀의 매크로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래는 반복 작업이라고 생각하고 매크로를 만들어볼 샘플입니다.
샘플 작업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문자열 가운데 정렬하기
- 글자 진하게 설정하기
- 글자 색상을 빨간색으로 설정하기
- 필드 노란색으로 채우기
2. 매크로 만드는 과정은 [엑셀의 빈칸을 선택] - [보기] - [매크로] - [메크로 기록]을 선택합니다.
매크로 기록이 시작되고나면 셀을 선택하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매크로 기록하기 단축키는 'ALT - W - M -R' 키를 순차적으로 누르시면 됩니다.
3. 매크로 기록의 설정창이 나옵니다. 매크로 이름을 설정해 주시고 바로가기 키를 입력합니다. 설명은 적당히 달아주도록 합시다. 매크로 바로가기 키를 설정할 때에는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단축키를 고려해서 입력해 주도록 합시다.
4. 매크로 기록하기가 활성화 되면 반복할 작업을 직접 수행하시고 작업을 다 수행하고나면 기록 종료를 클릭해서 마무리 합니다.
[문자열 가운데 정렬]
[글자 진하게 설정]
[글자 색상을 빨간색으로 설정]
[필드 노란색으로 채우기]
5. 매크로에 기록할 작업을 모두 끝내고 나면 기록 중지를 눌러서 매크로를 기록해 주도록 합니다.
6. 이제 작성한 매크로를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의할 점은 매크로로 실행한 작업은 CTRL + Z로 되돌리기가 불가능 하다는 점입니다.
작업 진행을 하고자 하는 셀을 클릭합니다. [보기] - [매크로] - [매크로보기] 를 클릭합니다.
7. 매크로 보기를 열어보시면 내가 만들 매크로 목록이 보입니다. 적용할 매크로를 선택하고 실행을 눌러 적용해 주도록 합시다. 매크로 보기의 단축키를 ALT + F8 입니다.
8. 매크로를 적용하기 전과 후의 화면입니다. 내가 설정한 매크로가 잘 적영된 것을 확일 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의 적용은 설정한 단축키 CTRL + Y 로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9. 매크로를 포함한 엑셀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파일형식을 '매크로 사용 통합 문서'로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엑셀 파일을 저장할 때 매크로를 포함하지 않고 저장 하시려면 [예] 를 클릭합니다.
엑셀 파일을 저장할 때 매크로를 포함하고 저장 하시려면 [아니오] 를 클릭합니다.
10. 매크로를 포함하는 엑셀 파일을 저장하는 화면입니다. 아래와 같이 파일 형식을 'Excel 매크로 사용 통합 문서'로 변경하시고 저장을 눌러서 마무리 합니다.
매크로를 사용해서 자신만의 단축키를 만들어서 번거로운 작업을 편리하게 빠르게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엑셀 매크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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